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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3 퀘스트 (10.07) IT용어 정리 / PMF,MVP,프로토타입

daechaerohwachang 2024. 10. 11. 15:36

PMF를 달성한 기업의 예를 찾아보세요. 그 기업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 했고, 어떻게 시장에서 적절한 수요를 발견했나요? (힌트: 드랍박스, 슬랙)

 

PMF

PMF는 제품이 시장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것

 

도달하지 못할시 시장 수요 부족(No Market Need)

자금 부족(Ran Out of Cash)

팀빌딩 실패 (Not the Right Team)

경쟁에서 밀려남 (Get Outcompeted)

가격/비용 이슈(Pricing/Cost Issues)

제품 문제(Poor Product)

자금 조달 실패 (failed to raise new capital)

불완전한 비즈니스 모델(Flawed business model)

규제/법적 문제(Regulatory/legal challenges)등의 대표적인 이유로 폐업확률이 높다

 

PMF를 달성한 기업

 

올웨이즈-이커머스 시장에서 더낮은 가격에 대한 높은 집착을 보이는 소비자들에게 공동구매를 제안함으로써 가격을 상당히 낮추었다.

 

 

 

 

MVP (Minimum Viable Product)

성공적인 MVP를 통해 제품을 발전시킨 스타트업의 사례를 찾아보세요. 초기 MVP에는 어떤 기능만 포함되었고, 이후 어떻게 발전했나요? (힌트: 에어비앤비, 노마드리스트)

 

MVP-최소 기능 제품(Minimum Viable Product, MVP)는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 최소한의 기능(features)을 구현한 제품이다.

완성도 낮은 MVP(Low-fidelity MVP)는 최소한의 기능으로 실제 제품의 형태만을 모방하여 구현된 MVP, 예를 들면 가입 시 더 많은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랜딩 페이지, cardboard mockup 등이 있다. 고객의 문제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고 피드백을 모으는데 주로 사용된다.

완성도 높은 MVP(High-fidelity MVP)는 실제 제품에 가깝게 구현된 MVP, 예를 들면 웹사이트에 있어 핵심 기능들을 구현하거나 생산품에 대한 데모 버전으로 실제품에 가까운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고객의 솔루션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고 피드백을 모으는데 주로 사용된다.

 

 

 

프로토타입

프로토타입을 통해 제품 개발을 진행한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세요. 초기 프로토타입과 최종 제품 간의 차이점은 무엇이었나요? (힌트: 테슬라)

 

MVP와 프로토타입은 혼용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두 용어 간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차이와 유사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공통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프로토타입(prototype) 원래의 형태 또는 전형적인 예, 기초 또는 표준이다. 시제품이 나오기 전의 제품 디자인의 원형으로 개발 검증과 양산 검증을 거쳐야 시제품이 될 수 있다. 프로토타입은 '정보시스템의 미완성 버전 또는 중요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는 시스템의 초기모델'이다.

 

에이피알은 고주파를 활용한 피부 노화 관리 뷰티 디바이스와 전문 헬스케어 영역 진출을 목표로 한 신규 전문 장비 프로토타입을 박람회에서 선보였다.

초기 프로토 타입부터 수려한 디자인과 상세한 기술적 설명으로 최종 제품간의 차이를 거의 없애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을수있었다.

 

 

차이점:

1.  목적

o  MVP: 실제로 시장에 출시 가능한 제품의 최소한의 기능을 포함한 버전입니다. 주로 실제 사용자 피드백을 받아 제품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MVP는 시장의 반응을 빠르게 확인하고, 성공 가능성을 테스트하며, 최소한의 자원으로 최대한의 정보를 얻으려는 전략에서 나옵니다.

o  프로토타입: 사용자에게 선보일 최종 제품을 만들기 전에 내부적으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거나 테스트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의 초기 모형입니다. 기능보다는 형태, 디자인, 작동 원리 등을 실험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사용자 피드백보다는 주로 개발팀의 내부 평가용입니다.

2.  완성도

o  MVP: MVP는 제품의 핵심 기능이 실제로 구현되어, 제한적인 상황에서는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모든 기능이 완벽하게 구현되어 있지는 않으며, 최소한의 기능만을 담고 있습니다.

o  프로토타입: 프로토타입은 기능이 완성되지 않거나, 외관과 인터페이스만 구현된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한정된 시나리오에서만 작동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사용자 대상

o  MVP: 실제 고객이 사용하게 되는 제품입니다. 실제 시장에서 고객 반응을 테스트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o  프로토타입: 주로 개발 팀, 디자이너, 이해관계자와 같은 내부 인력이 검토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유사점:

·     최소한의 자원 투입: 두 개념 모두 제품을 완성하기 전에 최소한의 자원과 시간으로 빠르게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입니다.

·     테스트 목적: 둘 다 테스트를 목적으로 하지만, 프로토타입은 기술적, 디자인적 검증을 위한 테스트라면, MVP는 시장성, 사용자 수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입니다.

·     개발의 중간 단계: 두 개념 모두 최종 제품을 내놓기 전의 중간 과정으로, 제품의 개선과 완성을 위한 중요한 단계를 담당합니다.

공통 목적:

·     리스크 최소화: MVP와 프로토타입 모두 개발 과정에서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프로토타입은 기술적, 디자인적 리스크를, MVP는 시장 반응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     피드백 수집: 빠르게 사용자나 팀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제품을 개선하는 것이 공통된 목표입니다.